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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know/Study for counseling

청소년의 뇌는 특별하다(feat. 게임 중독, 짜증 만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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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고려대 교육학과 두뇌동기연구소(bmri) 김성일교수님

 

 

왜 아이들은 게임을 좋아할까? 긍정적/즉각적 빠른 피드백. 자율성이 높음.

 

무한 반복과 선행학습이 학습 흥미를 잃게 함. -> 선택권을 주어 지각된 자율성을 주는 것이 중요. 선택은 중요한 능력. 데시와 라이언의 선천적 심리적 욕구(유능감, 자율성, 사회적 관계성) 중 자율성. 선택을 한다는 건 가치를 떠올리는 것(뇌의 안와전전두엽Orbitofrontal cortex부위에서 value 계산) 선택하면 전대상피질(Anterior cingulate cortex)과 안와전전두엽이 발달.

 

청소년의 뇌는 리모델링 중. 뇌는 타인의 생각, 자율성, 자극을 좋아하고 지나친 비교, 통제, 지루함을 싫어한다.

 

명품백, , 마약, 명상, 밝은 표정, 잘생김, 아기의 미소, 남을 돕는 것 등 사회적 활동, 예술작품을 보는 것은 뇌의 같은 부위가 자극된다.

 

신경교육학(Neuroeducation)

후두엽 : 전문가의 영역. 전문가일수록 후두엽이 활성화. 청소년은 전문가가 되는 과정의 뇌 발달을 경험함. -> 신경가소성(plasticity) : 뇌는 나이가 들어도 변할 수 있다

불편한 정서를 조절하는 기능은 전전두엽 : 편도체의 반응을 전전두엽이 누름.

 

청소년기의 위험요소 : 잘못된 의사결정(위험 추구, 충동 행동, 또래의 영향을 많이 받음), 스트레스에 취약(우울증), 보상에 민감(중독), 자기조절의 어려움.

고통과 보상체계 : 신체와 정서가 동일한 부위가 자극됨. 남을 도울 때도 도파민이 분비됨. 사회적 보상이 청소년에게 더욱 강하게 효과적임. , 또래의 보상이 가장 강력. 하지만, 질투도 함. schadenfreude jealousy effect.

위험추구하는 부위의 뇌 발달이 전전두엽보다 빠르게 발달. 게다가 또래영향으로 더 위험 추구.

따돌림 실험에서 고통 영역이 활성화됨. 타이레놀 먹으면 고통이 완화됨.

 

몰입(Flow). 흥미유발 변인 : 새로움(전전두엽 활성화->성행학습 지양), 복잡, 놀람(surprise), 모호(생각하게 만들기), 변화

 

65년된 부부가 잘 지내는 이유 : 관계를 바꾸지 않으려면 환경/경험/맥락을 새롭게 바꿔주기.-> 학습도 같은 반복 지양.

 

호기심 : 인지적 식욕. 학습이 너무 잘됨. 인지적 유연성, 오픈 마인드. 창의성과 민첩성과 높은 상관. 높은 행복도(wellbeing). 호기심이 해결되면 도파민이 분비됨.

호기심 증진 : 잘 정의되지 않은 문제 제공, 장보 간격, 탐색/추리 유도, 기대 어긋나기, 실수허용

놀랐다는 것은 기대에 어긋나는 것 -> 학습. 놀라지 않으면 학습이 안됨. 놀라면 다음 학습에 더 관심 기울이게 함. 스스로 궁금하게 해야 함. -> information gap을 만들어줘야 함.

 

평가 : 더 하고싶게 피드백을 주어야 함. 개별적 피드백. Know what(서술 지식), Know how(절차 지식)

상대평가는 유능한 학생들도 불안을 높이기 때문에 상대편가는 최소화하는 것이 좋음.

부정적인 피드백을 줄 때에도 정보가 들어있으면 도파민이 분비. 피드백이 가치있다고 느끼기 때문. 피드백은 반드시 정보를 포함해야 함.

피드백 제시 방법 : 학습자 개인보다 과제에 초점. 구체적/정보적, 다양한 평가기준, 노력에 대한 인정, 목표와 연결, 신뢰롭고(학생들에게 인기있어야..라포형성) 객관적인 피드백 제공

 

자기조절 : 유혹의 저항하는 법 : 목표세우기(구체적인 if then의 형태). 목표설정->계획 구체화->계획실행->피드백. 작업기억(working memory)에서 이루어짐. 리마인드하면서 작업기억을 잘 사용하기.

working memory training : 5주 과정. 외국어 공부로도 트레이닝 가능.

집행기능(EF) training : 체육, 명상

숙달목표(자기 만족)와 수행목표(시선 중요) : mindset 성장 신념을 갖는 것

 

잘못된 이데올로기 :

되면 한다 => 되는 걸 한다.

꿈은 이루어진다. => 꿈 바뀔 수 있고, 과정이 더 중요.

잘못된 방점을 찍지말자.

 

수면 : 부정적 정서 증가, 뇌 기능 저하(수면 직전에 한 학습이 수면 중 공고화), 청소년은 수면주기가 다름. 새벽 3시에 수면관련 호르몬 분비.

 

Seeing=Doing : 보는 것을 따라하게 됨. (거울뉴런.. 마음이론.) 좋은 롤 모델이 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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