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고려대 교육학과 두뇌동기연구소(bmri) 김성일교수님
왜 아이들은 게임을 좋아할까? 긍정적/즉각적 빠른 피드백. 자율성이 높음.
무한 반복과 선행학습이 학습 흥미를 잃게 함. -> 선택권을 주어 지각된 자율성을 주는 것이 중요. 선택은 중요한 능력. 데시와 라이언의 선천적 심리적 욕구(유능감, 자율성, 사회적 관계성) 중 자율성. 선택을 한다는 건 가치를 떠올리는 것(뇌의 안와전전두엽Orbitofrontal cortex부위에서 value 계산) 선택하면 전대상피질(Anterior cingulate cortex)과 안와전전두엽이 발달.
청소년의 뇌는 리모델링 중. 뇌는 타인의 생각, 자율성, 자극을 좋아하고 지나친 비교, 통제, 지루함을 싫어한다.
명품백, 돈, 마약, 명상, 밝은 표정, 잘생김, 아기의 미소, 남을 돕는 것 등 사회적 활동, 예술작품을 보는 것은 뇌의 같은 부위가 자극된다.
신경교육학(Neuroeducation)
후두엽 : 전문가의 영역. 전문가일수록 후두엽이 활성화. 청소년은 전문가가 되는 과정의 뇌 발달을 경험함. -> 신경가소성(plasticity) : 뇌는 나이가 들어도 변할 수 있다
불편한 정서를 조절하는 기능은 전전두엽 : 편도체의 반응을 전전두엽이 누름.
청소년기의 위험요소 : 잘못된 의사결정(위험 추구, 충동 행동, 또래의 영향을 많이 받음), 스트레스에 취약(우울증), 보상에 민감(중독), 자기조절의 어려움.
고통과 보상체계 : 신체와 정서가 동일한 부위가 자극됨. 남을 도울 때도 도파민이 분비됨. 사회적 보상이 청소년에게 더욱 강하게 효과적임. 단, 또래의 보상이 가장 강력. 하지만, 질투도 함. schadenfreude jealousy effect.
위험추구하는 부위의 뇌 발달이 전전두엽보다 빠르게 발달. 게다가 또래영향으로 더 위험 추구.
따돌림 실험에서 고통 영역이 활성화됨. 타이레놀 먹으면 고통이 완화됨.
몰입(Flow). 흥미유발 변인 : 새로움(전전두엽 활성화->성행학습 지양), 복잡, 놀람(surprise), 모호(생각하게 만들기), 변화
65년된 부부가 잘 지내는 이유 : 관계를 바꾸지 않으려면 환경/경험/맥락을 새롭게 바꿔주기.-> 학습도 같은 반복 지양.
호기심 : 인지적 식욕. 학습이 너무 잘됨. 인지적 유연성, 오픈 마인드. 창의성과 민첩성과 높은 상관. 높은 행복도(wellbeing). 호기심이 해결되면 도파민이 분비됨.
호기심 증진 : 잘 정의되지 않은 문제 제공, 장보 간격, 탐색/추리 유도, 기대 어긋나기, 실수허용
놀랐다는 것은 기대에 어긋나는 것 -> 학습. 놀라지 않으면 학습이 안됨. 놀라면 다음 학습에 더 관심 기울이게 함. 스스로 궁금하게 해야 함. -> information gap을 만들어줘야 함.
평가 : 더 하고싶게 피드백을 주어야 함. 개별적 피드백. Know what(서술 지식), Know how(절차 지식)
상대평가는 유능한 학생들도 불안을 높이기 때문에 상대편가는 최소화하는 것이 좋음.
부정적인 피드백을 줄 때에도 정보가 들어있으면 도파민이 분비. 피드백이 가치있다고 느끼기 때문. 피드백은 반드시 정보를 포함해야 함.
피드백 제시 방법 : 학습자 개인보다 과제에 초점. 구체적/정보적, 다양한 평가기준, 노력에 대한 인정, 목표와 연결, 신뢰롭고(학생들에게 인기있어야..라포형성) 객관적인 피드백 제공
자기조절 : 유혹의 저항하는 법 : 목표세우기(구체적인 if then의 형태). 목표설정->계획 구체화->계획실행->피드백. 작업기억(working memory)에서 이루어짐. 리마인드하면서 작업기억을 잘 사용하기.
working memory training : 5주 과정. 외국어 공부로도 트레이닝 가능.
집행기능(EF) training : 체육, 명상
숙달목표(자기 만족)와 수행목표(시선 중요) : mindset 성장 신념을 갖는 것
잘못된 이데올로기 :
되면 한다 => 되는 걸 한다.
꿈은 이루어진다. => 꿈 바뀔 수 있고, 과정이 더 중요.
잘못된 방점을 찍지말자.
수면 : 부정적 정서 증가, 뇌 기능 저하(수면 직전에 한 학습이 수면 중 공고화), 청소년은 수면주기가 다름. 새벽 3시에 수면관련 호르몬 분비.
Seeing=Doing : 보는 것을 따라하게 됨. (거울뉴런.. 마음이론.) 좋은 롤 모델이 되기.
'How to know > Study for counsel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폭력 법령개정과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0) | 2022.02.09 |
---|---|
사진치료::사진을 활용한 상담기법 (0) | 2022.02.03 |
상담의 경제적 효과는 115배(feat. 상담교사 소진) (0) | 2022.02.01 |
학생과의 라포형성을 위한 스팟&액티비티 기법(feat.교사의 멘탈 관리 팁) (0) | 2022.01.30 |
학생 상담기록과 대응::상담교사 상담기록 고민 (0) | 2022.0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