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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know/Study for counseling

상담의 경제적 효과는 115배(feat. 상담교사 소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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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고려대 교육학과 이상민교수님

 

 

학폭 피해경험이 줄어든 것은 상담교사의 영향이라는 연구 결과

<- 07년 대비 16년 학폭피해경험 21.5%->0.8%로 감소, 상담인력 배치 여부에 따른 학교폭력 신고 비율

정신건강의 사회적 비용은 38000억원에 달한다고 한다. (김은주,2006)

문제유형별 상담효과 : 학교부적응 42%, 진로25%, 학업16% 등 평균 33%

상담의 경제적 효과는 약 115배 효과. 이사민 외(2009). 정신건강서비스의 경제적 가치

 

 

학교상담자 직무모형 : 개인상담 20-30%(4010-12시간), 심리검사 10-15%(404-6시간), 집단상담 15-20%(406-8시간), 집단교육 10-15%(404-6시간), 개인자문 10-15%(404-6시간), 집단교육 및 연수 0-5%(400-2시간), 운영 및 관리 활동 10-20%(404-8시간)

 

직무별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해당직무 해야할 일 하지 말아야 할 일
개인상담 비밀보장
예방 위주의 상담
공감, 수용, 격려,지지
수업시간을 이용한 상담
개인정보 유출
처벌 위주의 개입
충고, 조언, 비난, 지시
부적응학생의 감독, 감시
심리검사 학생이해자료로 활용
면담을 통한 해석
검사결과 보안철저
학생징계 근거자료로 활용
검사결과 서면 보고
검사결과 유출
집단상담 예방차원의 집단
성장 추구의 개입
공감, 수용, 격려,지지
폭력가해학샐 집단
처벌 위주의 개입
충고, 조언, 비난, 지시
집단교육 계획된 집단교육
구조화된 집단교육
참여식 교육
인성, 학업, 진로교육
수업대용으로 활용하기
일방적 훈계교육
규율교육, 예절교육
학생상담자원봉사자 집단교육
개인자문 면담을 통한 자문
학생 비밀보장 철저
학생에 대한 서면 보고
상담일지 공개
타교사와 학생 뒷담화
집단교육 및 연수 실질적, 상담관련 내용으로 구성 형식적 특강 상담 외 교육 운영
운영 및 관리 활동 20%이내의 행정
실제 상담 운영과 직결된 업무 위주
상담실의 본연의 목적에 근거한 활동
상담일지 보안 철저
30% 이상의 행정
교문지도, 급식지도
출결관리, 시험감독 담임 역할
상담실의 휴게실화
상담실을 협의회 장소로 활용

상담활동 패턴 군집분석 : 심리교육 현저 유형, 직무 비율 분산 유형, 협조 사업 현저 유형, 개인상담 현저 유형 중 직무 비율 분산 유형이 높은 만족, 협조 사업 현저 유형은 불만족

 

전문상담교사 활동에 대한 학교급별 학생 만족도 차이 : 작업동맹이 상담만족도와 유능성평가에 영향을 줌

 

학교급별 동료 교사의 상담교사 업무수행도 평가점수 : 평균 5점 중 4.7로 높은 수준

 

FGI를 통해 드러난 위클래스 운영의 장애요인 분석

장애요인  
물리적 조건 위클래스 공간 요인 일반교사와 함께 상담실을 쓰는 등 독립된 공간 부재
학생들의 접근성이 어려운 위치에 상담실이 있어 학생들이 위클래스에 내방하는 것을 주저하게 됨
지나치게 외딴 곳에 위치한 위클래스에서 근무하다 보면 신변 안전에 대한 불안이 생김
위클래스 교실의 작은 규모로 인해 집단상담 등 학생들의 활동이 제한됨
위클래스를 학부모 대기 공간으로 사용하는 등 학교 측의 잘못된 공간 사용
예산 요인 교육청이 권장하는 예산범위를 넘어서는 심리검사나 상담도구 구입의 필요성에 대해 거부적인 반응
지역사회 인프라 요인 시골 학교의 경우, 특강이나 집단상담 운영 강사 등을 섭외하기 어려움
지역사회 특성에 따라 부모님들이 상담에 대한 선입견이나 거부감을 가지고 있음
지역사회에 학생들 연계를 할 만한 적절한 정신과나 기관이 없음
관리자 인식 전문상담교사의 업무에 대한 관리자의 인식 학생들에 대한 지원보다는 교과 수업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태도
비교과 교사는 학교의 비주류로 보는 관리자의 인식
상담교사를 학교 전체 학생들에 대한 지원체계로 보지 않고, 문제아들을 맡아놓은 곳이라고 보는 인식 상담교사는 만병통치약이 아니에요
전문상담교사의 학교 기여도에 대해 제한하거나 낮게 평가하는 태도
전문상담교사에 대한 불평등한 인사 관리 수업시수 등 교과교사에게 유리한 인사평가 기준으로 인해 성과급 평가에 불이익이 생김
교과교사와 동일한 잣대로 인사관리를 하여 연수 참여에 제약이 생김
상담 전문성과 관련 없거나, 적절하지 않거나, 과도한 업무 분장 상담과 전혀 관련 없는 업무를 분장함
상담교사가 지원하거나 분담해야 할 일을 전단하게 함
학교폭력 사안 처리 시 조사 업무나 징계 관련 절차 역할을 담당한 후, 해당 학생을 상담하게 될 때 역할 혼란을 겪음
제도적 미비 수업 시간 중 상담 가능 여부에 대한 제도 미비 학교에 따라 수업 시간 중 상담을 할 수 없어 학생들을 상담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
일반교사들 사이에서도 수업 시간 중 상담에 대한 인식이 달라, 학생 관련 협력에 마찰이 생길 때가 있음
교실 수업에 대한 지침의 일관성 부족 교육청에서는 수업을 하지 말라고 공문이 내려올 때도 있어, 교실 수업이 전문상담교사의 업무인지 혼란함
전문상담교사의 담당해야 하는 적정 시수 관련 지침이 없어, 학교에서 심리교육 시수를 지나치게 많이 부과하는 경우 부담이 됨
학부모 상담 동의 관련 혼란 일부 학부모의 경우, ‘교사가 하는 활동에 대해 별도 동의를 받는 것에 대해 의구심을 제기함
학부모 상담 동의의 경우 반드시 받아야 하는 것인지에 대한 제도적 지침이 없어 혼란함
부실한 위클래스 운영 매뉴얼과 업무 지침 위클래스 운영 매뉴얼이 매년 업데이트 되지 않아, 실제 적용성이 떨어짐
대다수의 학교 업무 지침이 각 부서로 내려오는 반먼, 위클래스 관련해서는 학생안전 대책위와 관련해 부분적인 지침으로만 전달됨
상담 지원 및 자문 체계, 전문성 향상 지원 체계 미비 심리 교육관련 자료나 교육과정 지원 보건교사 수업에는 교과서가 있는데, 전문상담교사의 수업에는 관련된 교육 자료가 배부되지 않음
특별교육에 대한 교육청의 자료나 교육과정 지원 미비
자문 체계 미비 상담을 하면서 법적, 윤리적 문제에 대한 자문이 필요한 경우, 자문할 곳이 없음
특정 업무관련 지침이 없어 위센터에 문의하여도 답을 해주지 못할 때가 많음
전문성 향상 지원 미비 현장에서 필요한 역량에 대한 적절한 연수 부족
위센터 수준의 수퍼비전 지원이 없는 경우가 있음
수퍼바이저가 학교상담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음
장애요인 개선방향에 대한 의견
물리적 조건 위클래스 공간 및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 독립되고 접근성 쉬운 위치에 위클래스가 배치되어야 함
효과적인 집단상담이나 심리교육을 위해서는 적절한 규모의 상담실이 필요함
에산규모에 대한 유연한 지침 필요 더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놀이치료실이나 모래치료실과 같은 공간 조성 시 필요한 상담도구를 구입할 수 있는 예산 관련 지침 필요
외딴 곳에 위치한 위클래스에서 근무하는 경우, 응급 시 누를 수 있는 긴급알람 등 안전 조치가 필요함  
관리자 인식 수업 시간 중 상담 가능 여부와 전문상담교사의 교실 수업과 관련 공식적이고 일관된 지침 필요
학교상담법 추진 필요
전문상담교사를 진로나 교무부 소속으로 배정하지 않고, 독립 부서로 배정하여 전문상담교사로서의 자율권을 보장할 필요 있음
제도적 미비 교과서나 교육과정 등 심리 교육관련 자료 지원
학교상담자들끼리의 네트워크 필요
위센터 수준에서 전문적인 자문단을 구성할 필요가 있음
상담 지원 및 자문 체계 미비 교과서나 교육과정 등 심리 교육 관련 자료 지원
학교상담자들끼리의 네트워크 필요
위센터 수준에서 전문적인 자문단을 구성할 필요 있음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원 부족 모든 전문상담교사 대상 연수만 제공하는 것보다 학교급별 차별화된 역량 연수 기회 필요
상담분야 고유의 전문성 향상 연수를 위한 학교차원의 예산 지원 필요
전문상담교사 내부에서 수퍼바이저 양성 필요
위센터 수준에서 사례발표회와 집단 수퍼비전 기회를 체계적으로 제공

 

윤리적 의사결정 모형 : 1단계 문제파악 시 행동 유보(시간 갖고 분석/진단) 2단계 윤리규정 및 원칙 적요을 통한 원하는 결과 추출(로웬버그와 돌고프의 모형 : 생명보호의 원칙>평등/불평등의 원칙 등) 3단계 가능한 대안 탐색 및 그에 대한 결과탐색(알렸을 때/알리지 않았을 때 발생 가능한 결과 비교) 4단계 전문가와의 상의/슈퍼비전(법정에서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 5단계 선택한 대안 실행

 

학교 상담자의 스트레스 예방 : 스트레스원(stressor,어려운 사례) -> 스트레인(strain,공감피로,우울,냉소)

 

한국 학교상담 제도의 SWOT 분석

강점요인 직업안정성
법률과 규정
엄격한 임용 및 채용 절차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지원
약점요인 동료의 인식부족
역할모호성
직장-가족 갈등
승진 및 성과보상 부재
기회요인 학교상담자 선발의 확대에 따른 법령과 규정의 개발
학생수 감소에 따른 교과교사의 감소
인터넷 게임 중독 등 새로운 문제 확대
위협요인 정체성 문제(상담자vs. 교사)
비윤리적 상담자
진로진학상담교사 등 다른 상담인력과의 경쟁
부족한 지역사회 자원

소진 과정 : 열성 -> 침체(재미가 없어짐) -> 좌절 -> 무관심 단계(더 이상 직무에 관심이 없어짐)

소진 상태 : 신체/정서적 탈진(남을 돕는 직업이 나를 지치게 한다), 부정적 환경지각(직장에서 불공정한 대우를 받는다), 내담자 비인격화(내담자들에게 점점 무감각해짐), 무능감 지각(나는 무능하다), 사생활의 악화(일과 개인생활 구분 안됨)

무단결근, 만성피로, 불면증 등을 수반한 감정조절문제, 우울증, 심근경색 나타날 수 있음. 다른 전문직 직업의 종사자들과 비교했을 때, 상담자들은 훨씬 소진경험에 취약한 것으로 보고됨, (Evans&Villavisanis,1997)

상담자 소진 척도(CBI : Counselor Burnout Inventory) 교수님이 만듦. 우와!

 

Karasek의 요구통제모형 : 지무요구는 높고 직무통제력은 낮을 때 소진

Siegrist의 노력보상불균형모형 : 노력한만큼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Job Demands Resouce 모형

스트레스에 대한 이미지를 바꿔야 한다.

문제중심대처, 정서중심대처(사회적 지지추구, 재평가, 수용, 종교대처, 분출. 단 종교대처와 분출은 효과가 적다)

직무재설계가 제일 좋지만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자기주도 직무모형을 동해 극복

 

자기주도 직무모형 : 직무요구 줄이기, 자원 증진, 사회적지지 추구, 도전적 과제 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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