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트라우마연구교육원의 주혜선 선생님의 강의
코로나 19, 아동청소년을 위한 트라우마 위기상담
감염병 관련 트라우마
사건 중심의 트라우마 경험은 특정 사건을 한정지을 수 있지만 감염병 재난은 시공간을 한정하기 어려움. 실체없이 안전하지 않다는 감각을 계속헤서 경험하기만 함.
미시체계(가족, 학교 친구들)의 영향을 많이 받는 청소년은 가족은 set로 봐야 한다.
사건 발생 후 48시간 동안은 싸움/도주 반응
자가격리 내담자가
위기개입시 트라우마 반응의 정상화 해주기 (예, 왜 너가 무기력해지고 짜증이 나는지 설명해줌)
한주의 10시간 정도의 활동이 있으면 사람은 삶의 활력을 얻는다고 느낀다고 함.
분노는 쏟아내는 경험보다 조절이 더 중요함.
행동 수정해주고픈 마음은 넣어두고
그리고 나서 어떻게 됐어? 라는 질문하기
너가 이거라도 해야 버틸 수 있었구나 그리고 나서는 이러이러 했구나
우리에게 너무 큰 일이 생기고 감정적으로 많이 힘들면 그 다음에 괴로웠던 느낌을 소화시키려면 시간이 필요하고 그 덩어리가 커서 여러번에 나눠서 소화시키려다보니까 꿈에도 나오고 불쑥불쑥 떠오르기도 한대. 우리 패했을 때 속이 울렁거리고 나면 토하기도 하잖아. 얹히거나 토하는 거라고 생각하면 된대.
피자 한판을 한입에 다 먹을 수 없는 것처럼
죄책감 해소를 위한 멘트 가이드 (처벌적으로 자해하는 아이에게 꼭 써보기)
면담할 때 인물을 떠올리고 실제 만난 사람 말고 어떤 사람 중에 인물을 찾아서
지혜롭고 따뜻하고 역경에 빠지면 도우려고 하는 선의를 가진 사람 한명 찾기.
예) 아이유
헤어스타일, 어떤 옷, 움직이는 모습, 말하는 목소리 톤이나 분위기 떠올려보고 (신상 디테일 확장)
침대에 누워서 스스로 자책하는 너를 아이유는 뭐라고 할지 생각해봐요
예) 아이유가 와서 어깨를 토닥이며 괜찮아라고 말해줬어요.
어떤 표정으로 바라보는지?
예) 어깨를 토닥여줬을때 어떤 느낌인지
=> 자비를 충전한 상태로 죄책감 완화
신체 각성 완화 기법
왼팔 들어올려
옆구리 손
왼손으로 오른팔꿈치
2분정도
심호흡법은 2개월은 연습해야 촉발상황에서 적용이 될까말까
한손은 가슴에 한손은 아랫배
손이 몸통에 닿아있는 그 느낌을 느껴보기
저각성(셧다운) 완화 기법
voo 호흡
심호흡은 이완을 시켜주지만 부호흡은 각성을 시켜줌.
저각성의 불쾌함 떄문에 자해나 폭식하는 내담자에게 유용
스쿼트
얼굴 표정 근육 움직이기 (셧다운때 얼굴 근육 경직되기 때문에)
자원
-지금-여기에 있다는 감각
-긍정적 사건
-수용받았던 경험
그라운딩 기술
정서적 고통으로부터 거리두기 위한 간단한 전략들
불편함의 자체를 없앨 수는 없지만 그 불편함을 품고 견뎌낼 수 있도록 낮춰주는 기술
심리적 그라운딩
-상상하기 : 불쾌감을 주는 장면이 떠올리면 "그 악몽의 장면을 괜찮다면 캡쳐하는 것처럼 잠깐 정리해볼 수 있을까요? 그 장면에서 천천히 멀어지면서 작아지는 것을 상상해보세요. 점처럼 작아지게 되면 그 작아진 장면과의 사이의 거리를 바라보고, 그 공간을 느껴보세요. +나랑 그 점 사이를 막아줄 수 있는 게 있을까요? 벽도 좋고 숲도 좋고 상상해볼 수 있을까요? 그 사이에는 큰 벽이 있네요. 안심이 되네요. 안심이 어디서 느껴지세요? 어깨가 풀어지는 걸 잠깐 느껴볼까요"
-TV 채널 바꾸기 : 티비보는 장면 떠올리게 해서 그 장면으로 바꿔보도록 해보기.
-주먹 힘주기 : 팔걸이에 손 움켜쥐고
- 중력 느끼기 : 엉덩이가 닿아있는 무게감을 느껴보세요. 그 상태에서 발바닥이 땅에 닿아있는 감각을 느껴보세요. 등이 의자에 닿아있는 느낌도 느껴보세요. 아랫배 손으로 잠시 아랫배 얹어보시고 손바닥의 온기가 아랫배에 닿아서 천천히 공간을 둘러보기. 공간 어디쯤에 내가 있는지 확인하고 소리도 들어보기
골반 위부터 과열되면서 어꺠나 등의 불편감이 느껴짐-> 반대행동 : 하늘을 향해 손을 펼쳐보세요. DBT의 열린손. 자비손하게 하기. 손의 자세나 감각이 호흡 깊어지고 진정되는데 도움이 돼.
행복하면 웃지만 웃으면 행복한 것처럼 몸을 바꾸면 느낌도 바뀌고 생각도 따라서 바뀔 수 있대.라고 설명해주기
도움이 안된다고 하면 어떻게 도움이 안됐는지 구체화해보고 다른 것도 시도해보기
진정 그라운딩
홈피에 교육자료에 많이 있음. 카드뉴스 형태로 볼 수 있음.
근거기반 치료
변증법적 행동치료
안정기반 치료
받을 수 있도록 의뢰시키기
심리교육, 기술 훈련 많이 받을 수 있음.
비대면은
취약성을 건드릴 수 있는 사회적 이슈에 대해 어떤 영향을 받고 있는지 질문.
기억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치료가 엄추면 기억이 더 침습될 수 있음. -> 혼란한 코로나 상황이기 때문에 다시 한번 고려해보기.
비대면으로 트라우마 상담하면 효과 좋다는 연구 결과 있음.
홈피에 교육자료에 비대면 심리상담에 대한 자료 다운받아서 읽어보기.
화면에 노출되는 배경 점검하고
아이들에게도 개인정보나 취약점 노출에 대한 자기의 바운더리 점검하고 보호할 수 있도록 하기.
물건 중에 자신에게 자원이 될 수 있는 것 앵커링 작업
공 던지면 받는 시늉을 한다던지 액티비티를 해보는 작업 해보는 것도 좋음
화상에서 손 맞대는 것 해보기 => 연대감
직무 수행에 따른 간접 트라우마 영향
-간접외상 스트레스
-대리외상
-공감피로
-소진
-> 한국판 전문가 삶의 질 척도
-> 간접외상 관리 척도
연구/교육/ 심리상담을 나눠서 하려고 함.
3일 동안 나눠서 20사례 상담함
셀프케어를 습관화해서 많이 함. 기관에서 하는 소진관리 집단상담
내담자 이야기를 들을 때 몸이 굳어있지 않게 자세를 바꾸거나 신체 그라운딩 기술을 쓰고 오늘 여기있는 내담자를 보기(그때 거기 있었던 내담자보다, 내담자 주변의 공간 둘러보기)
중앙 자살예방센터에 교육 동영상이 있는데 관련 자료 있음. 교사끼리 공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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