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김영빈 교수님(kybean@knou.ac.kr)
미래의 트렌드
사람의 변화(문화적·정신적 가치 추구, 홀리스틱, 미니멀리즘, 공유 경제), 인구학적 변화(고령화, 일인가구, 국제이동), 첨단기술의 가속화, 네트워킹 채널의 변화, 기후 변화
진로상담 포인트
행동 강조, 경제 및 사회 등 맥락 안에서 내담자 이해
진로상담 목표
자기에 대한 이해, 직업에 대한 이해,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 증진, 정보 구별 능력, 진로 가치관(요즘 애들 꿈 건물주..나도..), 유연한 전문 능력 증진
스포켄(Spokane)의 진로상담모델
진로상담 과정 1단계 : 편들기(mattering), 불안이 높으면 현실검증능력이 낮아진 상태 존중, 그간의 문제해결 능력 인정, 바람과 욕구 파악, 구조화
진로상담 과정 2단계 : 진로상담에 적합한지(인지, 동기) 내담자 평가, 정보 수집
진로상담 과정 3단계 : 목표 설정(구체적, 측정 가능한 -> 행동으로 연결하도록)
진로상담 과정 4단계 : 개입(현실치료의 WDEP기법)
진로상담 개입 전략 : 글쓰기(자서전, 꿈변천사, 진로준비기록), 진로검사, 직업정보, 모델링(영화나 다큐), 지지체계 조성
진로상담 과정 5단계 : 종결
Parsons의 특성-요인이론 : 1단계(면담기법 : 촉진적 관계형성, 자기 이해 신장, 행동계획의 권고나 설계, 계획의 수행, 위임), 2단계(검사해석 : 직접 충고, 설득, 설명), 3단계(직업정보 제공 : 정보의 기능 - 1.정보제공의 기능, 2. 재조정의 기능, 3. 동기화 기능
Holland의 성격이론 : 6가지 성격 유형(현실형R, 탐구형I, 예술형A, 사회형S, 기업형E, 관습형C), 홀랜드 검사에서 해석(일관도, 변별도, 긍정응답률 24% 이하와 65%이상, 진로정체감, 최종진로코드, 프로파일 해석), 워크넷 직업선호도 검사 중 흥미검사(만 18세 이상), 커리어넷 직업흥미검사 H형(중1~고3), 직업흥미검사K형(중1~고3, 쿠더 흥미검사 기반), 워크넷 직업가치검사(만 15세 이상), 커리어넷 직업가치관검사
Ginzberg의 진로선택발달이론 : 진로발달과정(1. 환상기 – 필터링없이 다양한 직업 관찰, 2. 잠정기 – 흥미, 능력, 가치, 3. 현실기 – 탐색, 결정, 구체화
Super의 생애진로발달이론 : 주요개념(전생애, 생애역할, 자아개념), 진로발달단계(성장기, 탐색기, 확립기, 유지기, 쇠퇴기-> 잘 발달하면 ‘진로성숙도’가 높다.), 생애공간이론(Life-space theory), 생애진로무지개, C-DAC(Career Development Assessment Counseling, 성인상담에 더 유용)
Gottfredson의 제한타협이론 : 진로포부 발달 단계(서열 획득->성역할 획득->사회적 가치 획득, 내적 자아 확립 단계), 타협=포기
직업카드 활용 : 한국고용정보원에 청소년용 직업카드 활용매뉴얼 확인
'How to know > Study for counsel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택트/콘택트 교실의 수업집중놀이 (0) | 2022.01.28 |
---|---|
미래교육과 교사의 리더십 (0) | 2022.01.28 |
한국상담심리학회 2021 학술 및 사례 심포지엄 후기 (0) | 2021.12.19 |
코로나 19, 아동청소년을 위한 트라우마 위기상담::위센터 연수 (0) | 2021.05.20 |
학교 상담에서의 미술 매체 활용::그림검사, 투사검사 (0) | 2021.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