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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know/Study group of counseling

강박은 약물복용::마블링 개인상담 심리검사 복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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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비 일시 : 2020.10.20.
슈바 : ㄱㅅㅇ by 심리상담연구소 ㅅㅁ
상담자 : psy

강박
강박은 약물복용 같이 해야 함. 안내하기. "~때문에 불편한 적 있어? 진단은 의사의 영역이라서 병원에 가서 정확하게 진단을 받아 보는게 어떠니?"
강박의 내용 체크하기
강박은 불안에서 파생. 불안하게 되는 상황 탐색? "줄을 세우지 않으면 어떤 느낌이야?", 강박이 유독 심해지는 상황 파악하고 취약점 찾기


주양육자
청소년 상담은 가족을 빼고 이야기 할 수 없음(ㅠㅠ)
-부모와의 상호작용의 질 탐색하기
-보호자에 대한 느낌 물어보기
-밥 너무 중요!! -밥을 차려주는지, 식단 등 디테일하게 확인하기. "밥 차려놓고 일어나면 사육, 차려주고 앞에 앉으면 양육"


진로선택
1. 자기에 대한 이해 : MBTI, 적성 검사, 홀랜드 검사, 직업 가치관 검사 - 가치관 경매
2.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마인드맵 활용 : "ㅇㅇ에서 파생된 일이 뭐가 있을까?"
사이트 같이 들어가보기
직업카드 활용 : 맘에 드는 직업 5개 뽑아봐 -> 5개 직업 공톰점 뭐야? -> 이 직업 선택 위해 너가 생각해볼 수 있는 게 뭘까? (어떤 대학? -> 어떻게 준비?-> 현재 점수 몇점? 등)
3. 의사결정 : 선택하는 법 가르쳐주기. 나에 대한 이해 후, 여러 대안 찾아보고, 대안들 비교해보고, 하나 정해보고, 수정 가능하니까 쫄지마! 선택했으면 계획 세워보고 실행해보고 경험이 필요해! 그렇게 반복하면서 선택하는거야.


심리검사
심리검사 해석 시 "이 결과지가 너를 다 설명할 수는 없어. " 말해주기.

MMPI-A
-1번의 장점 : 신중하다.
-1번이 높은데 신체증상 호소하지 않는다면 : 따로 비중있게 해석할 필요 없음.
-4번/MF의 장점 : 매력적, 당당, 자신감이 있음
-1234가 높음 : 신경증적
-F 높음 : '나 힘들어요' 호소하고 있음
-힘든데 L, K는 낮음 : 방어력이 낮고 대처 잘 못함.
-L이 낮음 : 당해야 하는 사람. 한박자 늦게 옴. 며칠 뒤에 '아 내가 왜 그때 가만히 있었지?'하고 대처 잘 못함.
-6번 : 특정인에 대한 분노
-Pt의 장점 : 생활에 대한 각(질서)가 있음. 단, 강박은 불안에서 파생된 것.

SCT
-답안지를 수정했다면 : 수정한 문항 체크
-필체와 필압 봐야 함 : 연필 주기!
-호소와 다르게 쓸 경우 : 방어 시사
-짧은 문장 : 방어
-'부자가 된다면' : 좌절된 소망 확인 가능

HTP
-H에서 집이 완쪽에 : 과거와 관련된 우울감 시사. 성장배경이 우울했을 수 있음.
-스케치식 : 불안
-H에서 위에 그린 창문 : 혼자 생각이 많음. 세상과 피상적으로 소통. (나는 남을 보지만, 남은 나를 볼 수 없음)
-H에서 작은 문 : 관계 위축
-T에서 투명한 뿌리 : 현실검증력
-T에서 뾰족한 가지 : 공격적, 상호작용이 매끄럽지 않을 것을 시사.
-P에서 부릅뜬 눈 : 타인의 시선에 예민
-P에서 크고 두툼한 입술 : 과도하게 적극적
-P에서 큰 머리 : 지적 능력에 대한 보상
-P에서 목이 없음 : 통제능력이 약함.
-P에서 팔다리가 짧음 : 타인과 교류 희망하나 부적절, 세생에 대처하는데 자신도 없음.
-P에서 작은 손 : 대처력 낮음
-P에서 짧은 다리 -P에서 대처 잘 안되고 관계에 수동적
-P에서 탈모 : 머리카락은 자기 외모에 대한 관심을 나타냄.


기타
-이혼 가정의 내담자는 버림도식이 있다는 전제로 상담 -> 자동적으로 스스로 하자가 있다고 생각. => 수정해주기
-10-20회기 정도는 인지 수정할 수 있을 것 같아. 정서는 금방 안바뀌거든. 근데 정서가 바뀌려면 인지가 바뀌어야 해. 신념을 고치고 나면 '불안'을 다룰 수 있는 틀이 생겨. => REBT, 스키마 테라피 활용하기
-활동성이 높은 내담자 : 보드게임, 모래치료, 미술치료(찰흙, 색칠하기 등) 매개체 사용
-내담자가 어려서 인사이트를 요구하는 상담은 고될 수 있음 => 일차적 목표는 원하는 것을 일치되게 표현하기=> 종결 시 "나중에 커서 상담을 다시 받게 되면, ~한 부분에 대해 다룰 수 있을거야. 그거 기억하고 가~"라고 말해주기. 우리가 다 할 수 없다는 것 잊지 말기!!
-공격성이 있다면 -> 공격성을 어떻게 해소하고 있는지
-겉으로 멀쩡해보이면 불일치의 간극이 엄청나게 크다는 것
-복지에 대해 상담교사가 공부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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