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 to live/Good enough for me

교사 정년퇴직 나이

반응형

교내 메신저로 교육공무원 명예퇴직 시행에 대한 안내를 받고

갑자기 정년퇴직 나이가 몇살이었는지 기억이 안나서 찾아봤다. 

 

명예퇴직 대상자는 공무원연금법 규정에 따른 재직기간이 20년 이상이고,

정년퇴직일전 1년 이상의 기간 중 자진 퇴직하는 교육공무원을 뜻한다.

 

계산해보니 나는 40대에 명예퇴직 대상자가 될 수 있었다.

갑자기 그때까지는 열심히 다녀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교사 정년퇴직은 교육공무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서 만 62세이다.

퇴임시기는 생일에 따라 다르다.

교사의 주민등록상의 생일월로 3-8월 사이이면 8월 31일에 퇴직하며,

9-2월 사이이듬해 2월 말일에 퇴직한다.

 

나는 가을에 태어나서 이듬해 2월까지 일할 수 있다.

정년까지 건강하게 그만두지 않을 수 있을까 생각해보게 되었다.

나는 공무원이 연금도 줄어들고 상담교사로서의 근무조건도 투쟁하는 수준이라 직업 만족도가 높지는 않다.

그래서 노력해서 된 교사를 그만 둘 생각을 많이 했다. 

62세라는 나이가 아늑하다.

내가 지금까지 살아온 날보다 더 많은 세월을 살아야 되는 62세에 나는 어떤 모습으로 어떤 삶을 살 수 있을까?

내가 어디에서 어떤 직업을 갖고 살아갈지도 궁금하지만 그 때에 내가 행복할지 궁금하다. 

 

 


연금 수령예상액 계산하는 법 : https://marblingk.tistory.com/848

공무원 초과근무 수당 계산 : https://marblingk.tistory.com/843

 

야근 요정 공무원이 알아본::교원 초과근무 수당 인정 시간

방학 직전 야근요정이 되어 외롭게 학교를 지키는 사람 = 나 저녁 먹으면서 아빠랑 영상통화하는데 아빠가 그렇게 야근을 많이 하는데 주 52시간 근무 넘어가면 인정도 못받지 않냐고 걱정된다

marblingk.tistory.com

 

반응형

google-site-verification=mokmFsyzCDBHq6Kqs6nwJ6ZtJrUW4c9he_9YRIJoVg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