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가_에크하르트 톨레
달라이 라마, 틱낫한 스님과 함께 21세기를 대표하는 영적 지도자로 불린다.
[뉴욕 타임스]에서 ‘미국에서 가장 신뢰할 만한 명상 서적 분야의 저자’라는 평가를 받았다.
20대까지 극심한 우울증에 시달렸으나,
깨달음을 통한 내적 변혁을 경험한 후 불교 철학과 다양한 명상법을 배우며 수련을 시작했다.
그의 첫 번째 저서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The Power of Now』와 두 번째 저서 『삶으로 다시 떠오르기A New Earth』는
장기간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1위에 올라 미국에서만 각각 3백만 부와 5백만 부가 판매되었다.
-출처 : yes24 홈페이지
# 책_삶으로 다시 떠오르기
#어떻게 읽었나?
올 가을부터 읽기 시작한 책.
영적인(?) 내용이 많아 추상적이라 컨디션이 조금이라도 좋지 않으면 피상적으로 읽히면서 넘어가게 돼버린 어려웠던 책이다.
중반부까지 야금야금 읽어오다가 최근에 다 읽었다.
(내기준) 물리학 책을 읽을 때 처럼 이해가 잘 되지 않은 부분이 많았다.
책의 전부를 이해할 순 없었지만 뭔가 '아!'하고 옅게 깨달음을 얻는데 도움을 준 책이었다.
#인상 깊었던 문장
저항하지 않기 = 항복하기 = 알아차리기
무엇과 싸우든 싸움은 그것을 강하게 만들며 저항할수록 끈질기게 지속된다. p.11
감정 그 자체는 불행이 아니다. 감정의 불행한 이야기가 더해질 때만 불행이다.
p.218
자신 안에 불행이 있다면 먼저 그 불행이 거기에 있음을 알아차려야 한다.
하지만 "나는 불행하다."라고 말하지 말라.
불행은 당신 그 자체와는 아무 관계가 없다.
불행의 주요 원인은 결코 상황이 아니라 그 상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다.
자신이 하고 있는 생각을 알아차려야 한다.
생각을 상황으로부터 분리시켜야 한다.
상황은 언제나 중립적이며 언제나 있는 그대로이다.
반대편에는 상황이나 사실이 있고 이쪽에는 그것에 대한 나의 생각들이 있다.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대신 사실과 함께 머물도록 해야 한다.
사실과 대면하면 반드시 힘이 솟아난다.
대부분 당신이 생각하는 것들이 당신이 느끼는 감정을 만들어낸다는 것을 알아차려야 한다.
생각과 감정 사이의 연결을 보아야 한다.
생각과 감정이 되는 대신 그것들을 배후에 있는 알아차림이 되어야 한다.
'나는 생각한다'는 '나는 소화한다' '나는 혈액을 순환시킨다'라는 말과 마찬가지로 틀린 문장이다.
소화가 일어나고 혈액순환이 일어나며 생각이 일어날 뿐이다.
p.176
오늘부터 숨쉬기
가능한 한 자주 기억날 때마다 자신의 호흡을 자각하십시오
이것을 1년 동안 계속하십시오
그러면 여기에 적힌 모든 과정에 참가하는 것보다 훨씬 강력한 변화가 있을 겁니다.
게다가 숨 쉬기는 무료입니다.
자신의 호흡을 자각하는 것은 생각으로부터 관심을 돌려 내적 공간을 만들어 준다
그것이 의식을 탄생시키는 한 방법이다.
p.308
명상적 관점에서 성공이란
성공이라는 개념은 에고의 환상에 불과한가요?
진정한 성공인가 아닌가를 어떻게 판단할 수 있나요.
세상은 당신에게 '성공이란, 당신이 하려고 마음먹은 일을 이루는 것'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성공은 승리이며, 인정받고 풍요를 획득하는 것이 모든 성공의 첫 번째 요소라고 세상은 말할 것입니다.
이 모든 것들은 혹은 그 일부는 성공의 부산물인지 성공 그 자체가 아닙니다.
세상에서 일반적으로 말하는 성공에 대한 개념은 당신이 하는 일의 결과와 관계가 있습니다.
어떤 이들은 성공은 힘든 노력과 행운 굳은 의지와 재능 또는 적절한 때에 적절한 장소에 있는 것이 합쳐진 결과물이라고 말합니다.
이 모든 것들이 성공을 결정하는 요소일 수는 있지만 성공의 본질은 아닙니다.
세상이 가르쳐주지 않은 것은 당신이 미래에 성공할 사람이 될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가르쳐 주지 않는 이유는 그것을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유일하게 가능한 것은 지금 성공하는 것 오직 그것뿐입니다.
성공은 현재 순간의 성공밖에 없습니다.
그렇지 않다고 말하는 세상에 미친 말들에 귀 기울이지 말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현재 순간의 성공이란 무엇인가요.
당신이 하는 일 속에 그것이 아무리 단순한 행위일지라도 하나의 깊이가 있는 것입니다.
깊이가 있다는 것은 조심성과 주의력 즉, 알아차림이 있다는 것입니다.
깊이를 가지려면 이 순간에 존재함이 필요합니다.
당신이 사업가라고 합시다.
2년 동안 스트레스와 긴장을 힘들게 견뎌내어 마침내 잘 팔리는 상품이나 일의 결과를 갖게 되고 돈도 벌게 됩니다.
이것은 성공인가요?
세상에서 일반적으로 하는 말로는 성공입니다.
그러나 당신은 2년 동안 자신의 몸뿐 아니라 지구도 부정적인 에너지를 오염시켰습니다.
자기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힘들게 했으며 만난 적도 없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런 행동 배후에 있는 무의식적인 가정은 성공은 미래의 일이고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목적과 수단은 하나입니다.
그리고 만약 수단이 인간의 행복에 기여하지 않는다면 목적도 마찬가지입니다.
결과는 거기에 도달하는 행동과 분리될 수 없기에 그것이 행동에 의해 이미 오염되었다면 미래의 더 많은 불행을 만들어낼 것입니다.
이것은 업을 쌓는 행위로 불행을 무의식적으로 지속시킵니다.
당신의 삶 전체의 여행이 궁극적으로는 지금 이 순간에 내딛는 걸음으로 이루어짐을 깨달았기 바랍니다.
언제나 이 한 걸음만이 존재하며 따라서 당신은 그것에 완전히 완전한 관심을 기울입니다.
이것은 당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모른다는 뜻이 아닙니다.
단지 이 한 걸음이 가장 중요하며 목적지는 2차적인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당신이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무엇을 만나는가는 이 한 걸음의 성질에 달려 있습니다.
다른 식으로 표현하면 미래가 당신을 위해 보관하고 있는 것은 당신의 지금은 의식 상태에 달려 있습니다.
행위에 시간을 초월한 '순수한 있음'의 깊이가 스며들 때 그것이 바로 성공입니다.
'순수한 있음'이 행위 속으로 흘러들어가지 않는 한,
당신이 현재의 순간에 있지 않는 한,
당신은 무엇을 하든 그 일 속에서 자기 자신을 잃을 것입니다.
또한 외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대응뿐 아니라 생각 속에서도 자신을 잃어버릴 것입니다.
자신을 잃어버린다는 것은 '순수한 있음'을 망각하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자신의 본래 존재를 잃은 상태에서는 어떤 성공도 지나가는 망상이 지나지 않습니다.
무엇을 성취하든 당신은 곧 다시 불행해질 것이고 아니면 새로운 문제나 딜레마가 생겨 당신의 관심을 모두 사로잡을 것입니다.
p.340
깨어 있는 행동의 세 가지 방식 : 받아들임, 즐거움, 열정
1. 받아들임
즐겁게 할 수 없는 일일지라도 최소한 그것이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일임을 받아들일 수는 있다.
받아들임이란 지금 이 상황 이 순간이 나에게 그 일을 하라고 요구하므로 기꺼이 그 일을 하겠다는 것이다.
받아들임의 상태에서 행동한다는 것은 그 일을 하는 동안 당신이 평화롭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평화로움은 미묘한 에너지 파동으로 당신이 하는 일 속에 흘러들어 든다
겉에서 볼 때 받아들임은 수동적인 상태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적극적이고 창조적이다.
왜냐하면 이 세상에 완전히 새로운 무언가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그 평화 그 미묘한 에너지 파동이 의식이며 그 의식이 이 세상 속으로 흘러들어오는 방식 중 하나가 저항하지 않고 항복하는 것이다.
항복은 받아들임의 한 측면이다.
만약 자신이 하는 일을 즐길 수도 없고 받아들일 수도 없다면 중단하는 것이 좋다.
p.370
2. 즐거움
당신이 현재의 순간에 온전히 존재하면서 그 행위를 할 때 그리고 그 행위가 단지 목적을 위한 수단이 아닐 때 그것이 어떤 일이든 즐거울 것이다.
즐거움은 당신이 행하는 행위가 아니라 그 행위 속으로 흘러들어가는 강한 살아 있음의 느낌이다.
p.373
창조적인 행위를 통해 많은 이들을 삶을 풍요롭게 하는 사람들은 그 행위를 통해 무엇인가를 달성하거나 무엇인가 되려는 바람 없이 단순히 자신들이 가장 즐겁게 하는 일을 할 뿐이다.
3. 열정
열정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깊은 즐거움을 느낌과 동시에 목표와 비전의 요소가 더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하는 일의 즐거움에 목표가 더해지면 에너지 장 또는 진동 주파수가 변화한다 즐거움에 우리가 구조적 긴장이라고 부를 수도 있는 것이 어느 정도 더해져서 열정으로 바뀐다.
열정에 의해 연료를 공급받는 창조적인 활동이 절정에 이르렀을 때는 엄청난 강도와 에너지가 동반될 것이다.
당신은 과녁을 향해 날아가는 화살처럼 그리고 그 여행을 즐기는 화살처럼 느낄 것이다.
곁에서 보는 사람의 눈에는 당신이 스트레스에 눌려 있는 것처럼 보일지 모른다 하지만 열정의 강렬함은 스트레스와는 아무 관계가 없다.
지금 하는 일을 하고 싶어 하는 것보다 목표에 도달하는 것을 더 많이 원할 때 당신의 스트레스를 받는다
스트레스를 느끼면서 하는 일은 반드시 질과 효율성이 떨어진다.
또한 스트레스와 불안과 분노 같은 부정적인 감정에는 강한 상관관계가 있다.
그것은 신체의 독이 되고 암과 심장병 등 모든 퇴행성 질환의 주된 원인으로 인식되기 시작하고 있다.
p.377
열정은 자신이 어느 곳으로 가고 있는지 알지만 동시에 자신의 살아있음, 기쁨, 힘의 원천인 현재의 순간과 깊이 하나가 되어 있다.
열정은 아무것도 원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아무것도 부족하지 않기 때문이다.
열정은 삶과 하나이며 열정에 의해 움직이는 행동이 아무리 역동적이어도 당신은 그 행동 속에서 자신을 잃지 않는다.
회전하는 바퀴의 중심에는 늘 고요하면서 강렬하게 살아있는 공간이 있다.
모든 활동 한가운데에 평화로운 중심부가 있다.
그것은 모든 것의 원천인 동시에 그 어떤 것에도 영향받지 않는다
정리하면 이렇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즐겁게 하고 그것이 목표와 비전과 결합하면 열정이 생긴다.
목표가 있다해도 관심의 초점은 현재 순간에 하고 있는 일에 머물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주적 목적과의 연결에서 이탈하게 된다.
비전이나 목표가 영화 배우나 유명 작가나 부유한 사업가가 되는 것처럼 자기 자신의 부풀린 이미지 즉 숨은 에고의 형태는 아닌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목표가 바닷가의 대저택 개인 소유의 회사 천만 달러의 은행 예금 등 이것저것을 소유하는 것에 초점 맞춰져 있지 않은지도 점검해야 한다.
부풀린 자기 이미지와 이것저것을 소유한 자신에 대한 비전은 모두 정적인 목표이며 따라서 당신에게 힘을 주지 않는다.
그 대신 목표는 반드시 역동적이어야 한다.
자신이 참여하고 있는 활동을 통해 다른 인간 존재들 뿐 아니라 전체와 연결될 수 있는 일에 초점을 향해야 한다.
유명한 배우나 작가 같은 모습으로 자신을 보는 대신 자신의 작품을 통해 무수히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그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모습으로 자신을 보아야 한다.
그 활동이 자기 자신뿐 아니라 수많은 사람들의 삶을 얼마나 풍요롭게 하고 깊어지게 하는가를 느껴야 한다
자신은 하나의 문이며 형상으로 나타나지 않는 모든 생명의 원천에서 나온 에너지가 그 문을 통해 모두를 위해 흘러가는 것을 느끼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목표와 비전이 자기 자신 안에서 즉 마음과 느낌 차원에서 이미 현실이 되어 있을 필요가 있다.
열정은 마음속 청사진을 물질 차원으로 옮기는 힘이다.
이것이야말로 마음을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며 그렇기 때문에 여기에는 아무 결핍감도 욕망도 개입하고 있지 않다.
당신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나타나게 할 수 없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만을 나타나게 할 수 있을 뿐이다.
p.380
'How to see > Book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 후기/추천]판교의 젊은 기획자들::이윤주::책 서평 후기 요약 정리 (0) | 2023.03.11 |
---|---|
[북리뷰]<모든 것이 되는 법>, 에밀리 와프닉 (0) | 2023.03.06 |
[독서]스탠퍼드 교수가 가르쳐 주는 숙면의 모든 것::니시노 세이지 (1) | 2022.09.30 |
[독서]이건희 컬렉션 (0) | 2022.09.19 |
[독서 후기]알맹이만 팔아요 (0) | 2022.07.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