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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know/Study for counseling

환승이별하는 이유::공개사례회의 복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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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 20.7.25

장소 : 심리상담연구소 선명

슈퍼바이저 : 박현진, 김선우

받는 이 : (생략)

내담자 정보 : (생략)

 

상담을 하다 보면 안갯속에 덩그러니 놓여있는 기분이 자주 든다. 이게 맞는 건가 싶을 때가 많아서이다. 그래서 상담자는 슈퍼비전을 받는다. 슈퍼비전을 받다 보면 여전히 주변은 안개로 가득 하지만 여기도 길이 있다고 말해주는 것만 같다. 우리도 여전히 정답으로 가는 길을 모르지만 최선을 다해보자는 느낌이랄까? 나와 같은 경력인 선생님의 공개사례회의에 참여하면서 괜히 내가 다 떨었다. 주말 오전부터 알차게 공부하는 내가 대견하기도 했다.

 

 

환승이별하는 이유가 뭘까? 환승이별은 관계 불안에서 비롯된 것이 많다. 그렇다면 관계 불안은 어디서 온 걸까??

->불안정 애착, 심리적 허기에서 왔을 가능성이 높다.  부모와의 관계 탐색이 더 많이 필요하다. 뿌리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비롯됐을 것이다. 

 

먼저 관계를 단절하고 환승이별을 하는 이유는 버려지는 경험이 고통스러울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이다. 과거에 버려지는 경험 속에서 큰 아픔을 겪었을 것이다. 그래서 얼마나 아픈지 잘 알기에 안 버려지려고 먼저 놓는 것이다. 즉, 먼저 관계를 단절하는 행동 속에는 그 누구보다 사랑받고 싶은 열망이 크다는 것을 반증한다.

 

내담자가 다른 곳에서 이미 심리검사해봤다면

MMPI3~6개월 후에 재검사 실시 (1년 정도 지났다면 아묻따 다시 실시)

현재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상담자는 모르기 때문에, 이 부분에 포커스를 두고 심리검사 실시 여부 정하기

 

학교 상담 장면에서는 정기적인 상담이 어려움(방학 등)

학교 상담 특징에 대한 안내를 미리 하고, 공백이 있다면 새로운 시작으로 여기고 상담 목표도 새롭게 설정하기

 

지나친 자기개방을 하는 내담자 관심받으려는 수단일 가능성 파악하기

 

청소년 상담과 부모교육 청소년 상담은 부모의 문제와 접촉이 핵심. 부모교육 반드시 해야 함(ㅠㅠ)

 

학생의 성적 학생인 내담자는 기본적으로 성적을 알아야 한다. 성적은 많은 정보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 자기관리자기 관리,부모의 양육태도까지 짐작할 수 있는 핵심 정보다.

 

큰 사건을 겪은 내담자라면 그 사건에 대한 부모님의 반응이 어땠는지 탐색해야 한다. 양육 태도를 점검할 수 있다.

 

아무리 연약한 내담자도 강점은 많다. 

얼마나 내담자의 강점을 많이 찾느냐에 따라 상담 성과가 결정됨.

 

상담자가 도구가 되기

의아한 것 상담 장면에서 꺼내기. 사실 그게 핵심일 수도 있음! 상담자가 느끼는 게 맞음. 믿음을 갖기.

 

other tips

  • 많은 사례 중에 이 사례로 슈비 받고자 하는 이유를 슈퍼비전 받기 전에 생각해보기
  • 슈비 보고서에서 주호소 문제를 ‘상담 초반/상담 중반/현재’로 나눠서 서술한 게 인상 깊었다. (나도 활용해봐야지)
  • 방임도 폭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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