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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know/Study for counseling

청소년 집단상담을 위한 보드게임 및 브릿지 활동::남부교육청 연수 복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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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집단상담을 위한 보드게임 및 브릿지 활동

 

일시 : 20.7.9

주최 : 남부교육청 2020 1차 역량강화 연수

강의 : 손광민

 

목적

  • 학생 대상 : 또래상담, 진로, 학폭 예방, 보드게임을 활용한 사회성 훈련
  • 학부모 대상 : 인터넷, 스마트폰 예방관련 부모교육

자기소개 시킬 때 tip

  • 2인체계 -> 전체 나눔 [[짝꿍을 소개하기]
  • 자기소개 변형 : 경쟁 구도(퀴즈 등)를 통해 재미, 시너지 효과

소개합니다활동

  1. 준비된 종이에 아래 사항 기입 : 외모, 성격 특성, 별명 등
  2. 모은 후 누구 것인지 맞추기  예)예) 닮은 연예인 2명, 장점 2가지

무기력한 c 유형 2가지

  1. 프로그램이 무기력하기 때문
  2. 개인상담이 적합하기 때문 (약 처방이 필요한 내담자는 약물 처방 후 3주 뒤부터 개인/집단 상담 시작함)

집단 참여 거부하는 내담자

  • 학급 단위일 경우 : 놔둔다. 20명 이상인 경우 역동이 영향을 잘 안 받음. 5명 이상이면 프로그램에 영향 주기 때문에 조치
  • 소규모일 경우 : 1회기 끝나고 1대1 면담하는 게 중요, 대부분 집단 심리가 많이 작용, 의외로 11로 만나면 온순해지는 경우 많음. 수업보다 재밌기 때문에 대부분 면담을 통해 수긍하고 태도 변함.

집단 시 싸움이 일어나면

  • 모든 걸 멈추더라도 안전을 위해 상담 중지

집단 규칙 정하는 tip

  • 1회기 마지막 실시
  • 이유 : 분위기 형성, 앞부분에서 경험을 통해 규칙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내담자가 더 잘 알게 됨.

연령에 따른 게임 선정 기준

  • 초 저학년 : 교육적 의미가 담긴 교구(어른들에게 잘보이고 싶은 마음 활용)
  • 초 고학년 : 교육보다 재미가 우선
  • 중고등 : 디테일이 있는 심리전

집단상담에서 보드게임 선정 기준

  1.  재미
  2. 2~30분 소요
  3. 사회성 향상에 도움

추천 보드게임

   1. 5초 준다

     재미 有/15분/사회성 향상

 

    2. 딕싯

     재미 /2인 체계 가능 -> 사회성 향상 /단, -중등에 적합/비슷한 게임 : 루미큐브 (2인체계로 최대, 8)

 

    3. 꿈의 대화

     재미 有/사회성 향상 有/최대 10명/중고생에게 인기

 

    4. 저스트원

     7/재미 /사회성 향상

 

    5. 텔레스트레이션

     재미 /사회성 향상

 

     6. 시퀀스

      재미 有/사회성 향상 /윷놀이와 비슷

      /3명 이하 개인전

      /4명 이상 2~3팀 진행, 팀당 2명 이상

     /규칙 빼기 (나중에라도 카드 챙기기, 팀끼리 상의하도록 하기)

 

other tips

  • 팝콘에듀 사이트가 저렴(시퀀스 2만 원대)LINK
  • 소감나누기 활동 중요하다
  • 인원에 따라 진행방식을 바꾼다

      -개인상담 : 타로카드 (나 이제 타로도 배워야 하나)

      -소그룹(12명 이하) : 보드게임

      -중그룹(13-18명) : 움직이는 활동 ex) 이웃을 사랑하십니까?, 과일사세요 등 

      -학급단위(19명 이상) : 스팟(SPOT : 10분 내외 짧은 시간에 몰입시키는 스킬) ex) 넌센스 퀴즈

 

 

 

내담자가 무기력한 이유는 프로그램이 무기력하기 때문이라는 말이 가장 와 닿았다. 나는 배운 대로 열심히 너희를 가르쳤을 뿐인데 너희는 잘 따라오지도 않고 무기력하다며 아이들을 원망했던 적이 있다. 그게 아니었다. 내가 재미없는 집단상담을 한 것이다. 사실 연수받은 그대로 진행하는 게 제일 편하다. 근데 아이들을 보면(특히 눈을 보면) 자꾸만 좋은 선생님이 되고 싶은 욕심이 나고 괜히 조급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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