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 to move/Meditation

단식 1일차::단식 일기::단식 준비 정보 단식후 보식

반응형


제주도 다녀와서 이유를 모르겠는데 피부가 뒤집어졌다.
피부 걱정 안하고 산 것을 늘 감사하게 여기며 살았는데.. 피부 고민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스트레스 받으며 사는지 체감할 수 있었다. 약속도 결혼식도 많아서 피부과에 가서 아쿠아필을 받았다. 근데 아쿠아필 받고 더 심해졌다. 뭘 발라도 따갑고 트러블이 저녁이 되면 너무 심해졌다. 근데 내 경험상 피부과 치료는 폭력적이라고 느껴질만큼 약도 독하고 시술도 독했기 때문에 가지 않고 다른 방법을 찾아봤다. 점점 좋아지긴 하는데 평균적으로 좋지 않은 편이 되었다. 순식간에 피부가 안 좋아지다니, 너무 순식간이라 아직 믿기지 않는다. 피부가 약간 따갑거나 거울을 볼 때 ‘아, 맞다. 나 피부 뒤집어졌지.’ 싶다.


주말에 싱잉볼 지도자 수업 (내가 복습을 잘 안해서인지 자꾸 보충수업을 해주셔서 나혼자 a/s 수업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ㅋㅋㅋ )을 들었는데 EY선생님이 내 얼굴을 보더니 단식을 하라고 하셨다. 그렇지 않아도 단식할 때가 다가왔다고 생각하고 있어서 본격적으로 계획을 짜야겠다고 생각하던 때였다. 하지만 당장 단식을 할 순 없었다. 지금 당장 단식할 수 없는 이유는 고구마였다. 엄마가 택배로 고구마 한박스를 보내줬는데 달고 맛있어서인지 값도 꽤 비싼 고구마였다. 그래서 그 고구마를 다 먹으면 시작해야겠다고 다짐했다. 근데 며칠 전에 그 고구마를 먹어보라고 지인에게 나누어준 적이 있는데 마침 혹시 나를 통해 주문할 수 있냐고 물었다. 나는 이때다 싶어서 단식하고 싶으니 내 고구마를 다 주겠다고 했다. 그래서 오늘 싱잉볼 수업 가기 전에 지인에게 고구마를 전해줬다. 지금 이 글을 쓰고있는 시간은 단식 13시간 째이다.

사실 이번 단식이 처음은 아니다. 3월에 처음 3일 단식을 해봤다. 당시에 매우 매우 바빴는데 단식도 성공하고 야근에 운동 +요가 강사 자격증 준비까지 했었다. 그 성공이 효능감에 좋은 영향을 주었다. 단식을 성공한 이후에 ‘내가 그때 그렇게 힘들었지만 단식도 성공했는데!! 이쯤이야!!’ 정도의 생각을 자주 했다. 그리고 단식을 하면서 내 몸과 마음을 관찰하면서 깨달은 것이 많았다. 하지만 너무 아쉽게도 당시에 너무 바빴기 때문에 그 깨달음들이 기록으로 남지 못하고 다 휘발되거나 내 안에서 희미하게 부유했다. 그게 아쉬워서 이번에는 잘 메모해두고 선명한 것으로 만들고 싶다.

우선 3일 단식 전 알면 유용한 정보
1. 물을 마실 때 천일염이나 천연발효사과식초를 첨가하면 도움이 된다.
2. 비타민이나 영양제는 단식 동안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3. 3일 단식으로 영양 불균형이 생기지는 않는다.
4. 단식 중이더라도 컨디션에 맞게 운동을 평소대로 하면 된다.
5. 3일 단식으로 근육량 감소 없다.
6. 3일 단식은 6개월에 한번 정도가 적당하다.
7. 식이장애, 청소년, 당뇨환자, 임산부는 3일 단식하면 안된다.

그리고 단식은 사실 하기 어렵지 않고 더 어려운 것은 보식이다. 보식은 단식 후 식사 종류와 양을 조절하여 먹는 것이다. 안먹어버리는 것은 쉬운데 먹긴 먹는데 다 지켜서 먹어야 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보식에서 많이들 실패한다고 한다. 그래서 단식을 준비할 때 보식을 함께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이 좋다.

보식 정보
1. 3일 단식을 했으면 보식은 3일
2. 24시간 이상 단식 후에는 소량의 견과류, 땅콩버터, 야채스프 등의 간식을 먹고 약 한시간 후부터 정상적인 보식 식사를 시작한다.
3. 단식 후 첫 식사에 탄수화물을 먹지 않는다.
4. 단식 후 먹을 음식을 미리 준비한다.
5. 평소보다 더 꼭꼭 씹어먹기
6. 갈증과 배고픔이 자주 혼동되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 선취하기

 


어렵게 한 단식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몸을 리셋하고 더 건강해지려면 보식이 정말 중요한 것 같다.
나도 단식 후 먹을 음식을 미리 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보식 기간에는 정말 기운이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단식 기간에 식사시간에 다른 것을 할 수 있어서 시간적 여유가 생기기도 하고 2일 차부터는 정말.. 시간이 잘 안가기 때문에 2일이나 3일 차에 보식할 음식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나는 야채스프를 만들어먹었고 이번에도 야채스프를 만들어먹으려고 한다.

이번 단식이 몸과 마음을 정화하는 소중한 경험이 되길 바란다.





반응형

google-site-verification=mokmFsyzCDBHq6Kqs6nwJ6ZtJrUW4c9he_9YRIJoVg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