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 to know/Information of School counseling

경계선 지능 상담

반응형

출처 : 최신정신의학 6판


경계선 지능이란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 BIF
웩슬러 지능검사 기준으로 지능지수가 71~79점이거나
DSM-5 기준 표준화 지능검사 결과
평균을 중심으로 표준편차 –1과 –2 사이인 IQ 70~85점으로
지적장애인과 비 지적장애인 사이의 경계선으로 분류되는 상태.

느린 학습자 = 경계선 지능 이 아님!!!

아무래도 ‘경계선 지능’이라고 하면 거부감이 들기 때문에 진단 결과를 알릴 때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 ‘느린 학습자’라고 하는 경우가 많음.
느린 학습자가 더 포괄적인 개념.

경계선 지능의 어려움
1. 학습
2. 또래관계
3. 상황에 맞는 행동을 하는 것

상담자는 이 세 가지를 내담자의 학년에 맞게 살펴봐야 한다

[초등 저학년]
산만함이 ADHD의 산만함과는 다름.

<경계선 지능이 산만한 이유>
1. 이해가 안되기 때문에
2. 주의집중하는 능력이 부족 ->집중을 지속하는 능력의 부족(10분 집중하는 것도 어려움)

<ADHD가 산만한 이유>
1. 주의가 분산
(병렬처리 : 외부에서 들어오는 정보를 동시에 처리 <-> 주의 통제 : 내가 관심을 갖을 것에만 관심을 두는 것)

<경계선 지능이 잘 우는 이유>
문제해결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울음으로 대처+표현하려 함.
불안과 긴장의 표현
대처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 선택적함구증 공병률 높음
- 따돌림 받을 확률 높음
- 낯선 상황에 대한 적응의 어려움
- 나이보다 어린 정서발달

예의없어 보일 경우 : 집중이 어렵기 때문에 집중하기 어려움에 대한 표현일 수 있다

=> 안심할 수 있는 환경, 공감과 이해, 자상한 설명, 시행착오의 허용

[초등 고학년]
– ADHD처럼 보이는 경계선 지능.
- 사회성 부족,
- 의사소통의 어려움

[중고등학교]
-학교폭력
-성문제 (스토킹, 성추행 등) : 스토킹의 경우 남/여학생 모두에게 발생
- 돌발 행동(교사 폭력, 관심끌기 행동 등)
- 게임중독, 자해, 선택적 함구증, 무기력과 우울 등 다양한 문제 상황에 놓이게 됨
=> 행동/품행문제 발생할 때 지능수준이 먼저 고려되어야 하며, 필요시 약물치료
약물치료대상 – 우울, 충동성, 망상
- 약을 먹어도 주의집중이 좋아지지 않음
- 주의집중도 짧지만 이해력이 떨어져서 생각을 하지 않으려고 함
- 모르는 것보다 생각하고 싶지 않아한다는 것이 포인트
- 낮은 상황 이해력 -> 현실왜곡, 부적응적 문제해결책
=> 내담자가 느끼는 감정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과 이해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들여 다 볼 수 있게
=>친구같은 상담가
=>현실적인 방법 제안

상담을 10~15분만 상담을 하고
상담 전에 주의집중 훈련이나 생각을 하게 하는 활동

상담 세션을 3등분 나누고
(게임 먼저 하는 것은 비추, 게임으로 흥분하면 에너지 소진되어버림)
10분 정도 스몰토크/주의집중 훈련이나 생각을 하게 하는 활동,
중간 상담 10~15분(주의집중력 문제로 전반부에 상담을 하는 것이 좋음)
후반부 게임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음


[상담의 방향]
1. 목적 설정
마음을 이해해주는 것과 교육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함
감정표현이 적절하지 못하거나 지나치게 단순한 경우 => '내담자가 감정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해야 겠다’

2. 상담의 한계를 인정
상담사가 할 수 있는 일이 의외로 많지 않다.
그러나 힘들고 어려운 한 순간에 “누군가와 함께 한다”는 기억이 내담자를 단단하게 할 수 있다.

3. 쉽고 간단하게 설명
4. 시각적 도구의 활용 – 작은 화이트보드 활용
5. 구체적인 방법 안내

 


[상담하는 방법]

1. 상담의 목적 내담자와 같이 설정하기
느린 학습자는 일대일 상황을 불편해 할 수 있음
자신이 왜 상담 받는지 모른다면 불안해서 귀에 잘 들어가지 않을 수 있음
구체적/긍정적 표현의 상담목적 안내가 필요
상담하는 이유를 설멸하고, 학생도 상담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묻고 확인하기
학생 스스로 필요/욕구/기대 탐색하도록

2. 짧고 쉬운 상호작용
대화는 항상 쉬워야 한다
짧고 간단한 문장, 쉬운 단어 사용
주의집중이 짧은 것 같으면 간단한 집중력 게임하기(상담 후에 하기)
경계선은 할리갈리 비추. 생각을 하는 게임이 좋음.
숨은그림찾기. 치킨차차차. 루미큐브(할수 만 있으면 굿, 하지만 루미큐브는 시간이 너무 길어서 비추, 두시간 이상일 때 추천),
보는 집중력보다 듣는 집중력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
=> 말로하는 집중력 게임. 노래 가사 외우기, 그림카드를 준비해서 내가 가진 카드 설명해서 맞추기(집중력과 언어 표현력 상승), 퀴즈
언어 표현력이 부족하다면 다양한 도구(그림, 역할극,놀이 등)를 활용하여 상담.
학생의 마음을 해석하지 말고 질문을 해라.

3. 의사소통의 목적을 구분하여 적용하기
상담자는 자신이 하는 의사소통의 목적을 알아야 한다.
즐거움을 위한 의사소통
정서발달을 위한 의사소통(공감적 이해, 자신감 향상 등)
-> 경계선 내담자는 정서발달이 미숙. 정서가 미분화되어있다.
=>감정카드를 활용해서 잘 모르는 감정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교육하기. 감정을 섬세하기 쪼개주기.
언어표현력 발달을 위한 의사소통
사고력발달을 위한 의사소통
상황대처를 위한 의사소통
-> 상황판단(생각)과 상황대처(행동-케이스바이케이스로 가르쳐야) 중 상황대처를 가르쳐야.
화이트보드 준비. 내담자들은 머릿 속에 상황을 그려볼 수 있는 화이트보드가 없음.
실제 역할극처럼 해주고 이렇게 하면 어떤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예상까지 알려주기.

4. 욕구 파악하기
충족되지 않은 욕구는 왜곡되고 분노와 외로움을 만들어낸다.
-> 여러 가지 중 소속감의 욕구가 가장 강함

경계선 내담자와 친해지는 법 : 도와줘!
경계선의 경우 타인을 돕고자 하는 욕구와 도움으로서 유능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음.

[경계선 지능의 아동기 상담]
<기초학습>
=>가정학습
=> 보조적 학교 지원(학습클리닉 센터, 두드림)
<친구관계>
=>초등 고학년부터 중요
=> 의사소통 및 자기표현력 향상이 중요
<교사와의 관계>
=>교사의 관심과 이해
=>행동지도방법을 알고 있기
=>소속감

[[경계선 지능의 청소년기 상담]]
[학교생활 및 교우관계]
-눈에 띄는 행동 증가
-부적절한 모방행동

=>자신의 감정, 생각, 의도를 말로 표현하는 연습
=>자신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돕기(그림, 솔직한 의견 제시 등)
=>내담자의 욕구를 긍정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 모색(내담자 스스로 찾기 어려울 수 있음)
=>감정카드(너는 지금/그때 어떤 마음이 들었어?), 감정으로 색으로 표현(너의 감정을 색으로 표현해 볼까?)

<감정을 표현하고 이해 받아야 하는 이유>
-부정적인 감정이 머리 속에 가득하면 다른 좋은 생각을 할 수 없다.
감정을 이해받으면 머릿속에 가득하던 부정적인 감정이 빠져나오게 되어 여유 공간이 생긴다. (생각의 여유)

[부적응적인 인터넷 사용]
=>교육
조절을 도와주는 사람(교사/부모) : 조절해주는 사람에게 필요한 능력(협상능력)
온오프라인상의 관계유지 욕구 충족시킬 방법 필요
실제적인 인터넷 사용법 교육

[가정내 불화, 폭력]
학생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 부모상담 필요
현실적인 방법이 필요
-그룹홈 안내
-부모교육 및 상담
-관심과 보호, 신고

[직업준비의 어려움]
생활습관(출결석, 정리정돈, 분류, 기록 등)
예절과 언어습관
직업기술습득(신체운동능력, 기억력, 주의력 등)
-생활습관 형성(2-3년에 걸쳐 습관 만들어짐)
-언어표현력
-소근육협응 및 조절, 기억력과 주의력
-사회성 기술 및 감정표현 방법
=> 함께 공부하면서 도움을 주는 사람이 필요. 도와줄 사람 필요.
=> 즐거움을 목적으로 하는 모임(운동, 취미활동) 참여

예술농부 아트팜 프로젝트

예술농부 아트팜 프로젝트 : 2021 서울시 경계선지능 맞춤형 직업개발지원사업

 

청년행복학교 별 : 느린학습자를 위한 서울 대안학교

: https://www.starcollege.or.kr/

 

느린학습자를 위한 서울 대안학교 ㅣ 청년행복학교별

청년을 위한 일자리체험 대안 교육 학교. 경계선 지능 장애, 아스퍼거 증후군, 경계성 성격장애, adhd 자폐증도 환영. 학비, 비용, 수업 방식등 문의.

www.starcollege.or.kr

 

 

 

 

 

 

 

 

 

 

 

 

 

반응형

google-site-verification=mokmFsyzCDBHq6Kqs6nwJ6ZtJrUW4c9he_9YRIJoVg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