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누원고 상담교사 이선숙
- 우리나라 학업성취도는 최상위, 흥미도는 최하위
2015 주요 개정내용 :
고등학교 공통 과목 도입(통합사화, 통합과학),
선택과목 다양화,
국영수 줄어듦,
특성화고 교육과정 NCS 연계,
과정중심 평가
중학교 자유학년제
고등 고교학점제
교육 패러다임 변화 : 아는 것(지식)에서 할 수 있는 것(역량)으로 변화
OECD DeSeCo project(에서 말하는 미래 핵심 역량 : 1. 도구사용 능력 2. 이질집단과 상호작용 3. 자율적 행동) 영향 받음
사회정서학습 : 덕목이 아니라 인성을 기르는 학습으로의 변화. (출처: 신현숙(2011). 학업수월성지향향교에서 사회정서학습의 필요성과 지속가능성에 관한 고찰. 한국심리학회지:학교,8(2),175-197.)
> 1. 개인중심 접근 : String Kids/Teens 프로그램 12회기, 교과 수업 연계
> 환경중심 접근 : 풍토 조성, Stop-Think-Go 신호등 포스터
스트레스는 불가피. 피할 수 없음. 관리가 필요.
스트레스 대처 by Lazarus & Folman : 사건 자체가 아니라 상황에 대한 인지적 평가가 스트레스를 유발. 1차 평가->2차 평가->재평가
>1차 평가 : 손해와 상실(: 과거), 위협(: 미래에 대한 손해와 상실), 도전(: 지금의 고난은 의미와 효용이 있다)
>2차 평가 : 문제중심대처(: 직접 해결하려 노력), 정서 중심 대처(: 문제 자체가 아니라 부정 정서를 완화하려 노력), 평소에는 문제중심대처가 효과적, 통제 불가능한 상황에는 정서중심 대처가 효과적
엔들러와 파커의 스트레스 상황 대응 척도
> 과제지향적 대처 : =문제중심대처
> 사회적지지 추구 : 타인에게 도움 요청
> 감정 지향적 대처 : 부정적 감정에 사로잡힘
> 회피자향적 대처 : 쾌락에 집중
스트레스와 호르몬 : 에피네프린(아드레날린), 노르에피네프린, 코르티졸
스트레스 극복 방안 : 생각 전환(생산/유쾌한 경험, 속으로 ‘그만’외치기, 긍정 자기암시), 행동(자기조절 역량 강화), 이완훈련(명상, 복식호흡, 요가, 심상훈련), 생활관리(수면을 위해 야식금지, 운동, 식습관, 웃음과 울음, 눈물에 스트레스 호르몬인 카테콜아민 방출)
예방교육의 일환의 심리학(교양교과)
> 영상 많이 넣기. 영상을 뼈대로 준비하면 쉽게 흥미 유발 가능